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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사람들이 가진 22가지 남다른 습관 by Dr. Mercola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의사이면서도 주류 의학계의 잘못된 관행을 비판하며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좋은 기사와 영상을 많이 제공해 주시는 머콜라 박사님의 글(“행복한 사람들의 22가지 습관”)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저는 4번과 14번이 특히 마음에 와 닿네요. ^^

원문 주소: http://articles.mercola.com/sites/articles/archive/2013/04/08/22-happy-habits.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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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Credit: stockvault.net

“행복하게 되기를 기다리면서” 사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돈이 좀 더 많다면”, “좀 더 날씬하다면”, “XX 하다면” 행복할 수 있을 텐데 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비결을 하나 알려 드리죠: 마음만 먹으면 지금 당장 행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게 항상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행복하기로 선택하는 것을 막는 사람은 본인 자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행복이라는 것은 돈이나 완벽한 외모, 심지어 이상적인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행복은 내면에서 비롯됩니다. 진정 행복해지기를 원한다면, 내면을 가꾸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들의 22가지 긍정적 생활 습관

행복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여타 기술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행복해지는 방법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습관을 여러분의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면 여러분도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이 보다 행복해지고, 보다 알찬 삶을 영위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22가지 습관을 모아 봤습니다.

1. 원한을 푼다.

다른 누군가가 아닌, 바로 여러분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용서하고 잊어버려야 합니다. 원한을 품고 산다는 것은 여러분의 행복을 가로막는 원망이나 분노, 상처, 기타 부정적 감정에 꼼짝없이 매달려 있는 것과 같습니다. 원한을 풀 때 비로소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긍정적인 감정으로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2.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친절이라는 덕목은 전염 효과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친절을 베푸는 사람 자신이 더 행복해진다는 사실이 증명된 바 있습니다.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면 뇌에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과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며, 인간 관계를 튼튼히 하고, 여러분 주변에 긍정적인 기분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3. 문제가 아니라 도전 과제라고 생각한다.

문제가 생길 때 마다, 그것을 문제라기보다는 여러분의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과제나 기회라고 생각하도록 내면의 대본을 바꾸세요. 여러분의 머릿속에서 “문제”라는 단어를 완전히 지워버리세요.

4.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지금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스트레스에 더 잘 대처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느끼고,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도 더욱 뛰어납니다. 긍정의 힘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날마다 감사 일기나 감사 목록을 지속적으로 작성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이 감사한지 매일 적극적으로 적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은 사람들이 보다 행복한 기분을 느끼고,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 더욱 건강해 지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5. 원대한 꿈을 가진다.

주저하지 말고 원대한 꿈을 가지세요. 그럴수록 그 꿈을 이룰 확률이 높아질 테니까요. 스스로에게 제약을 걸지 않고 커다란 꿈을 가질 때 보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마음가짐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6.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않는다.

지금 여러분을 화나게 만든 그 일이 지금으로부터 일년 후에, 한달 후에, 일주일, 아니 바로 다음날만 되어도 아무 상관 없어지는 것이라면, 무엇 때문에 그렇게 힘들어 하시나요? 행복한 사람들은 일상적인 괴로움을 등뒤로 훌쩍 넘겨버릴 줄 압니다.

7. 다른 사람들을 칭찬한다.

직원 휴게실에 옹기종기 모여 남의 험담을 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 같겠지만, 남을 욕하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이 담긴 욕조에서 목욕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그 부정적인 감정들을 흡수해 버리게 됩니다. 남에 대한 험담 대신 긍정적이고 좋은 얘기만 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삶도 더욱 긍정적인 생각들로 채워지게 될 것입니다.

8. 변명을 하지 않는다.

여러분의 삶이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에는 그것을 남 탓으로 돌리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남을 탓하면 실패를 극복할 수 없습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본인의 잘못과 실수에 대해 책임을 지며, 실패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습니다.

9. 현재에 충실하다.

지금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에 푹 빠져서 ‘지금 이 순간’을 음미하는 여유를 가지세요. 과거에 일어났던 괴로운 일을 곱씹어 생각하거나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지금’ 여러분의 인생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즐기세요.

10.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매일 같은 시간(일찍 일어나면 더 좋고요)에 기상하는 일은 거짓말처럼 쉬운 일입니다. 규칙적인 기상은 생물학적 주기 리듬을 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아침에 일어나기가 쉬워지며, 더욱 활기찬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게다가 매일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공통점 중 하나로, 생산성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11.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

여러분의 삶은 여러분만의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주변 사람들의 기준과 비교해서 판단하지 마세요. 본인이 주변 사람들보다 더 나은 사람이라고 여기는 것도 여러분의 행복에 해가 되는 생각입니다. 좋고 나쁜 것을 가르려는 습관이 생기고, ‘우월함’에 대해 불건전한 생각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이 이룬 것과 상관없이, 본인 자신이 이룬 발전만을 기준으로 여러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세요.

12.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린다.

“불행은 혼자 오지 않는다.”라는 속담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낙관적이고 행복한 사람들을 친구로 삼으세요. 긍정적인 기운에 둘러싸이게 될 것입니다.

13. 다른 사람의 동의는 필요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반대론자들의 방해공작에 아랑곳하지 않고 여러분만의 꿈과 열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하는 것은 괜찮지만, 행복한 사람들은 가슴이 원하는 바에 충실하며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데 연연하지 않습니다.

14.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남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 다른 사람들의 지혜를 흡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분의 마음도 고요해질 수 있습니다. 경청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다른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15.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가꾼다.

건강한 인간관계는 행복의 열쇠입니다. 짬을 내어 친구와 가족,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세요.

16. 명상을 한다.

명상은 여러분의 생각을 집중시키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내면의 평화를 가꾸도록 도와줍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명상은 두뇌에 물리적인 변화를 일으켜 여러분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17. 건강한 식생활을 한다.

식생활은 기분과 에너지 레벨에 장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올바른 식생활은 몸과 두뇌를 집중력 있고 행복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반면, 가공된 정크 푸드는 여러분을 둔하고 만성질환에 취약한 상태로 만듭니다. 제가 만든 무료 영양 계획표는 여러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가장 잘 맞는 음식을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료 영양 계획표는 너무 방대해서 번역을 못했습니다. ㅠㅠ- 옮긴이)

18. 운동을 한다.

운동은 세로토닌, 도파민, 노레피네프린 같이 건강을 증진시키는 뇌 화학물질의 수치를 높여줍니다. 이러한 뇌 화학물질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을 완충하고,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체중 감량, 질병 예방, 건강장수를 위한 의학적 도구로만 보지 마시고 – 물론 장기적으로는 이런 부분에 다 도움이 되겠지만 – 지금 당장 기분을 좋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일상적인 도구라고 생각해 보세요.

19. 단순하게 산다.

잡동사니는 여러분으로부터 기를 빨아들이고, 그 자리를 혼란스러운 기분으로 채우도록 만듭니다. 잡동사니야말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로, 불안감, 짜증, 주의 분산, 심지어는 죄책감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넘쳐나는 신문이니 파일, 자질구레한 장식품 등 여러분의 집 안 뿐 아니라 마음 안에서도 쓸데 없이 자리를 차지하는 물건들을 싹 내다 버리세요.

20. 솔직하다.

거짓말을 할 때 마다 스트레스 지수는 올라가고, 자존감은 이보다 더 큰 폭으로 무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누군가 여러분이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알아채기라도 하면 사생활 및 직장 생활에서의 인간관계도 타격을 입게 될 것입니다. 진실만을 얘기하세요. 그럼으로써 여러분의 정신 건강이 향상되고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21. 자기 주도권을 확립한다.

여러분이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이래라 저래라 하도록 놔두지 마세요. 대신 여러분의 인생에 대한 주도권을 확실히 정립해서 꿈과 목표를 이루고, 자존감을 만끽하세요.

22.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인다.

인생의 모든 면이 다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 그래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어쩔 수 없는 좌절이나 부당한 사건들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바꿀 수 없는 것에 열을 올리기 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힘을 쏟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행복이 따라옵니다.

행복한 사람들이 가진 습관 중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건전한 식생활 등,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과 일치하는 항목이 있다는 것을 눈치 채셨을 것입니다. 행복한 삶을 이끄는 사고방식을 받아들이게 되면, 아니 심지어는 그 전이라도, 건전한 습관들의 실천은 여러분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하에서도 좋은 기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대개 신체적으로도 건강하고, 그 반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몸에 좋은 음식과 운동에 더불어 다음의 생활습관을 실천한다면,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충분한 수면: 수면 결핍은 불안 장애나 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이와 반대로 적절한 수면은 낙관주의, 높은 자존감, 그리고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 동물성 오메가-3 지방: 오메가-3 지방에 들어있는 EPA와 DHA가 부족하면 감정 기복이나 기분 장애를 심화시킬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중 오메가-3 지방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는 오메가-3 지방의 섭취원으로 크릴 오일(Krill oil)을 선호합니다.

• 규칙적인 일광욕: 일광욕은 비타민D 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낮은 비타민D 수치는 우울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꼭 비타민D 때문이 아니더라도, 규칙적으로 햇빛을 쬐면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고 활력도 높여준다고 합니다.

이모셔널 프리덤 테크닉(EFT): 어려운 상황이나 그로 인한 부정적 감정 때문에 행복한 기분을 느끼기가 쉽지 않다면, DIY(혼자서 하는) 정신 지압법이라 할 수 있는 EFT를 한 번 해 보세요. 이 간단한 기술로 몸과 마음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깨끗이 없애고, 보다 쉽게 긍정적인 목표와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 본 기사는 저작(권)자 Dr. Mercola 측의 서면 동의 하에 윤앤리 퍼블리싱에서 제공합니다. 공유시 아래 이미지를 함께 공유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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